오늘 포스팅은 지식인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요즘에 아주 난리입니다. 좀 심하게 얘기하자면 더럽혀져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도 들어와 있고 우리처럼 티스토리나 다른 블로그를 소개하는 글, 다양한 사업자들이 사업 소개하려고 들어와 있는 곳이 바로 지식인입니다. 지식인은 원래 이런 용도로 사용됐던 건 아니죠. 이거에 대해서 얘기를 하려고 하지만 우리는 틈만 있으면 비집고 들어가서 효과를 내야 하는 게 바로 우리가 하는 디지털 노매드의 일입니다. 우리가 지식인까지 해야 되는 이유는 뭐냐면 이건 이제 다음 노출이나 구글 노출, 네이버 웹사이트 탭 노출을 위해서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지식인이 왜 생겼고 처음 지식인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너무도 당연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고 있지만 지식인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다른 사업자 분들도 마찬가지로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첫 포스팅
처음에 글을 작성하시면 구글노출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구글 노출은 제가 수익형 블로그 카테고리의 글에서 짧게 말씀드렸지만 그 페이지 단위로 평가를 한다고 했습니다. 도메인 점수도 있지만 구글은 페이지에 퀄리티나 상태를 좀 봅니다. 퀄리티나 상태가 뭐냐면 트래픽이 좀 발생해야 되고, 체류시간이 높아야 됩니다. 또 이탈률이 적어야 구글에서는 이 페이지의 상태가 좋다고 생각하고 구글 상단으로 천천히 올려줍니다. 문제는 처음 글을 쓰면 구글 노출도 되지 않는데 어떻게 트래픽이 나올까요? 간혹 키워드에 따라서 바로 상위 노출, 1등이 되거나 구글의 노출은 되는데 저 뒤에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글들은 좀 당겨 올리려면 트래픽은 둘째치고 체류시간과 이탈률을 낮춰야 됩니다. 제가 이 블로그에서 글을 잘 쓰라는 내용을 많이 다뤘고 앞으로도 자주 다룰 겁니다. 기본적인 것들을 잘 지키며 글을 잘 쓰고 구성이 잘되어 있다면 체류시간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내 글의 트래픽을 높여야 구글 상위로 서서히 올라갈 텐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몇 페이지 뒤에 떨어져 있는 글들은 트래픽이 적기 때문에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서 처음에 해야 하는 일은 외부에서 유입을 시키는 것입니다.
지식인, 생각보다 쉽다
외부에서 내 블로그로 유입시키는 방법 중 가장 쉬운 쪽에 속하는 게 지식인입니다. 그런데 이 지식인이 조금 위험한 게 있습니다. 지식인에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남기는 작업을 무분별하게 하게 되면 (지식인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블로그를 지식인으로 활동하시는 분들 많이 있는데 그런 분들의 타깃이 돼서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고 공격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식인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공격이 들어오면 방어하는 방법은 제가 포스팅해두었습니다.
vol.1 무효 클릭 공격 IP추적 하는 방법
지금 코로나 때문에 집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호황기이긴 합니다. 특히 구글 애드센스 하시는 분들은 기존보다 좀 더 많이 버실 거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제목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 무효 클
meommeo.tistory.com
vol. 2 무효 클릭 공격 차단 방법
이전 포스팅했던 무효 클릭 IP 추적 1편에서 다뤘던 애널리틱스 설정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태그 매니저까지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태그 매니저 설정하시기 전
meommeo.tistory.com
오늘 제가 말씀드리는 지식인을 활용하는 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분들과 크게 겹치지 않게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이건 사실 기본 중에 기본, 지식인이 있는 진짜 목적을 생각하면 누구나 당연히 저렇게 해야지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럼 우리가 해야 될 지식인 활용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식인의 세 가지 부류의 사람들
지식인에 질문을 올리는 사람은 제가 볼 때는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뉘어 보입니다.
첫 번째, 무의미한 질문을 쓰는 사람들
뭔가 정말로 궁금해서 올리는 게 아니고 다른 곳에 소통할 곳이 없어서 그곳에 글을 올리고 답변받고, 수많은 답변들 중에 채택하는 그 쾌감을 즐기려고 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두 번째, 사업자를 운영하시는 사람들
이 부류의 사람들은 업자들이 직접 질문을 합니다. 지식인도 네이버 로직으로 구분하고 판단하기 때문에 어떻게 질문하고 어떤 식으로 답변을 다는지에 따라서 검색하면 보이는 3개의 지식인, 즉 상위 노출이 되는 지식인을 통해 자신의 사업자를 홍보하기 위해서 만들어서 올립니다. 그 사람들은 본인이 질문하고 다양한 ip와 다양한 아이디로 본인들이 답변을 답니다. 그리고 본인들의 글을 채택하는 업자들이 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정말 궁금한 걸 질문하는 사람들
정말 궁금한 게 있어서 올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너무 궁금한게 있는데 물어볼 때가 없는 겁니다. 그런데 그분들도 바로 지식인에 질문할까요? 물론 지식인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그럴 수 있지만 대부분은 질문하기 전에 검색을 먼저 합니다. 검색을 다 해보고 나서도 찾다 찾다 답이 없는 경우도 있고 너무 어려운 말이나 이해가 되지 않을 때 지식인에 질문하는 겁니다. 어떻게 말하면 검색하는 거에 비해서 지식인에 질문하는 행위는 굉장히 귀찮은 일입니다. 그런데 그런 귀찮은 일까지 하면서 질문한다는 것은 정말 필요한 정보가 있는데 나와있는 정보가 부족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런 지식인 질문에 답들이 달리게 됩니다. 그곳에선 어떤 답변이 채택이 될까요? 네, 정말 제대로 된 답변이 채택이 되는 겁니다.
첫 번째 부류는 아무거나 채택이 되고 두 번째 부류는 조작이 된 거고요, 세 번째 부류는 정말 제대로된 답변에만 채택이 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작업을 할 것도 지식인에서 아무 말 대잔치를 할 것도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세 번째 부류의 사람들의 질문을 노려야 됩니다.
나는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가
우선 내가 전하고자 하는 정보의 포스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어야 됩니다. 예를 들어 연말 정산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셨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상당히 치열한 카테고리가 되겠죠. 지식인도 마찬가지로 연말정산에 대한 질문에 들어가 보시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안 보입니다. 질문이 올라온 지 얼마 안됐는데도 불구하고 답변이 10개, 15개씩 달려있습니다. 티스토리 소개하는 글들도 있고 갑자기 말도 안 되게 쿠팡 파트너스가 달리기도 합니다. 이분들은 어떻게 이렇게 빨리 답변을 달았을까요? 질문을 굉장히 빠르게 찾기 위해 프로그램을 돌리고 답변 다는 것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복사 붙여 넣기도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속도로 우리가 이길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이길 수 있는 유일한 것
그럼 우리가 이길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요?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많은 지식인 질문에, 100곳 200곳에 무분별하게 답변을 달아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질문의 답변을 다실 때 채택이 될 만한 답을 주는 겁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런데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지식인에는 이 당연한 것들이 무너져 있습니다. 아주 더럽혀 있죠. 이 당연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채택이 될만한 답을 주면 10개, 15개의 답변이 달려있어도 결국에는 제대로 된 답변이 채택이 되는 겁니다. 채택이 되면 그 질문에 답변 제일 위에 노출이 됩니다.
채택이 될만한 답변이란
채택이 될 많나 답변은 뭘까요?
그냥 너무 당연하게 질문자에게 답을 정확하게 대답해주셔야 됩니다. 그런데 정확한 답을 주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다는 것도 힘든 일이 되겠죠? 그래서 답변을 다시는 분들 중 블로그의 링크로 유입을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두리뭉실하게 답변을 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궁금하면 링크로 들어오라는 얘기죠.
예로 연말정산이란 키워드를 가지고 채택이 안된 질문을 찾았습니다. 그거에 대한 정확한 답이 힘드니까 연말정산에 대한 어느 정도 기초 폼만 두리뭉실하게 만들고 복사 붙여 넣기 하시는 겁니다. 이 방법도 채택이 되면 효과는 있지만 정확한 답을 답변으로 달아주는 사람이 생기는 순간 큰 트래픽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실제 채택이 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최소한의 정확한 답을 줘야 한다.
장황하게 설명을 해주면 우리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최소한 궁금증이 풀릴만한 답변을 주시고, 그러고 나서 더 자세한 건 어디로 가야 할까요? 네, 테스토리 링크로 가야겠죠. 지식인에서 이 질문하신 분은 내가 적은 답변으로 충분한 답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위에 세 번째 부류의 사람들 기억하시죠? 너무 궁금한데 정보가 부족해서 질문하신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은 답을 얻었지만 워낙에 궁금하던 내용이니까 채택한 답변자에게서 더 많은 지식을 얻어 가려고 하는 겁니다.
위에서 두리뭉실하게 복사 붙여 넣기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얘기드렸는데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잠시 얘기하고 넘어가 보자면 이런 겁니다. 카테고리는 비슷하거나 똑같습니다. 하지만 질문자의 질문은 안중에도 없는 것이죠.
예) 질문 :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갑자기 송출이 안됩니다.
답변 : 애드센스 승인받는 방법부터 광고 다는 방법까지 제 링크에 보다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이런 겁니다. 이렇게 카테고리만 같다고 해서 복사해놨던걸 그대로 붙여 넣기 하시는 분들을 얘기하는 겁니다. 이런 분들 속도와 답변수는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내가 저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준다면 질문자는 적어도 저 답변에는 채택을 하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위의 질문에 답변을 주실 때 송출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몇 가지 적어주시는 겁니다. "이번에 티스토리 수익 탭이 생기면서 계정 연동으로 인해 충돌, 애드센스 정책 위반 등 간단하게 적어주시고 여러 가지 이유와 해결방법은 제 블로그에 포스팅해두었으니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와 같은 답변을 주는 겁니다.
마무리로 정리해서 말씀드려보자면 먼저 채택하기 전인 질문에 아무리 많은 답변이 달려있어도 겁먹지 마시고, 한번 읽어보세요. 대부분 복사 붙여 넣기 했거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답변을 단 것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많은 답변들이 있어도 제대로 된 답변만 잘 달아줘도 우리가 채택받아 제일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답변을 잘 단다는 것의 의미는 그 질문에 대한 내용의 정답이 최소한은, 어느 정도는 들어가 있어야 되고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로 들어오게끔 해야 됩니다. 지식인이 생겨난 이유가 바로 질문하고 답변해주는 의미에서 생겨났지만 지금은 너무 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그 생태계를 더럽히고 있습니다. 이미 더려워졌죠. 그런 곳에서 지식인이 존재하는 이유를 생각하시고 애초에 당연히 이랬어야 되는 행동을 더럽혀져 있는 취하신다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