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키워드광고 / 다음검색량조회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블로거 분들 중에서도 아직까지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통해 키워드 검색량 혹은 조회량을 검색해보고 티스토리에서도 적용하는 분들이 많다. 큰 틀에서는 많은 차이가 나진 않겠지만 엄연히 다른 포털 사이트로 검색량과 조회량의 차이가 날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통한 검색량 조회뿐만 아니라 다음의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통해 검색량 또한 조회해보고 적용해야 한다. 때문에 오늘 포스팅 내용은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는 방법 혹은 키워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써 보도록 하겠다.
1. 다음 검색창에서 카카오 키워드 광고 검색
아래의 사진처럼 다음 검색창에서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검색한 다음 바로 아래에 있는 메인 링크로 들어간다.
2.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3.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
기존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하시면 되고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 여기서 회원가입이란 기존 다음 아이뒤 혹은 카카오 아이뒤가 아니다.)
4. 회원가입
아래 사진과 같이 회원가입 초기 사업자와 개인으로 나뉘는데 사업자라면 사업자로 회원 가입해도 무방하고
그게 아니라면 개인으로 회원가입하면 된다. 이때 개인으로 회원 가입해도 회원가입 정보 입력 하단에 직장과 주소 작성란이 필수로 되어있는데 본인이 다니는 회사 혹은 집주소로 설정을 해도 상관이 없다.
5. 광고 관리에서 키워드 제안
아래 사진과 같이 "광고 관리" 탭을 누르고 들어가 왼쪽 하단에 보이는 "키워드 제안"을 클릭하면 된다.
6. 키워드 조회
다음 키워드 조회방법에서는 PC와 모바일 구분해서 조회가 가능하다.
아래 나와 있는 사진처럼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에서는 네이버보다는 살짝 복잡한 형태로 나오게 된다.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각각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단 블로그만을 운영하여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는 분들이라면 최근 30일 조회수만 신경 쓰면 된다. 다음은 네이버처럼 검색량과 현재 문서의 수가 나오지 않아 포화된 키워드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는 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다. 그 외,
최근 30일 클릭수 :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검색광고를 누른 수
최근 30일 클릭률 :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검색광고를 누른 횟수의 비율
최근 30일 평균 노출 광고수 : 해당 키워드에서 노출된 광고의 개수
예상 입찰 순위 : 입력한 "입찰 단가"로 해당 키워드 검색광고를 했을 때 예상되는 순위
예상 입찰가 : 해당 키워드로 검색광고를 하기 위한 예상 건당 입찰 가격
예상 클릭수 : "입찰 단가"로 해당 키워드에 검색 광고를 신청할 때 예상되는 월 클릭수
예상 월비용 : "예상 입찰가 X 예상 클릭수"로 총 소요 예상되는 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