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사진과 이미지에 대한 구글 관련해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오늘은 그 후속 편으로 미처 다루지 못한 포스팅을 마저 작성하겠습니다. 1편에서는 사진을 넣지 말아야 한다는 주제로 말씀드렸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꼭 필요한 사진을 넣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사진의 크기와 용량에 관해 구글에게 어필하는 사진 활용방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사진과 이미지 활용 방법
오늘은 구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구글 노출을 위해 포스팅을 작성하실 때 사진이 중요합니다. 사진을 하나 더 넣고 하나 뺀다고 해서 다음날 바로 노출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니지
meommeo.tistory.com
사진을 꼭 넣어야 한다면
사진을 넣지 않고 설명이 가능하다면 사진을 넣지 않을 것을 추천을 드렸습니다. 저는 안 넣는 걸 추천드리지 안 넣으려고 고생하시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그럼 때에 따라서 여러 개의 사진을 넣어야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어떤 크기의 사진을 넣어야 될지 한번 얘기해보겠습니다.
모바일 친화적
요즘에는 모바일 친화적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휴대폰에서 선명하고 보기 좋아야 됩니다. 제가 갤럭시 노트 10을 쓰고 있는데, 캡처를 하고 사용을 하면 실제 픽셀로 따지면 가로가 782 픽셀이 됩니다. 이 정도만 돼도 핸드폰에서는 매우 선명한 사진이 됩니다. 그런데 모니터랑 실제 핸드폰을 놓고 보면 인테넛에 업로드한 사진이 상당히 커 보입니다. 인터넷에서는 눈에 보이는 사이즈가 아니라 픽셀 단위를 체크하셔야 됩니다. 원본 사진의 크기를 생각 안 하고 줄이거나 크게 키운다면 핸드폰이나 태블릿으로 볼 때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내 포스팅의 주 고객
자신의 포스팅의 주 타깃이 PC 사용자인지 모바일 사용인지 통계를 내고 인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공격적으로 대상으로 한 고객이 모바일 사용자라면 최소한 모바일에서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최소한의 사이즈를 잡아 주셔야 합니다.
PC와 모바일에서 가장 적합한 사이즈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주 고객이 PC 사용자라면 사진의 크기는 당연 PC에서 보기 이쁘게 작업하면 된지만 모바일의 고객도 상당수 존재한다면 사진의 크기는 750에서 800픽셀로 설정해주시면 PC와 모바일에서 적합한 사진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다
사진 블로그나 작품사진, 풍경 사진 등 전문하시는 블로거라면 최대 사이즈로 넣어야 되지만 그런 게 아니라 일반적인 정보성 블로그라면 너무 큰 사진도 필요 없고 작은 사진은 화질이 떨어져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핸드폰 같은 경우에는 가로 픽셀 최소 750 정도를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진 픽셀 조정할 때 조심해야 할 것
사진 크기는 위에 말씀드렸던 사이즈, 750에서 800 사이즈 정도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건
위의 사진의 빨간 테투리처럼 글쓰기에 사진을 올려놓고 그 안에서 크기 변경을 하면 안 됩니다. 저 의미는 글 쓰고 있는 시점에서 눈에 보이는 것만 700의 픽셀이지 실제로는 그 이상 혹은 이하의 사진 크기입니다. 크기가 크다면 물론 사진의 용량도 크겠죠. 그래서 이곳에서 크기를 변경하는 게 아니라 이미 원본사진, 혹은 편집하고 저장하실 때 혹은 편집샾 안에서 변경하시고 저장하셔야 됩니다.
크기를 줄였다면 용량 줄이는 방법
어쩔 수 없이 사진을 사용해야 한다면 위처럼 사진 크기를 조절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이제 사진의 용량을 줄일 차례입니다.
- 사진 → tinypng.com 접속 → 사진 업로드 → 다운로드
위의 설명을 위해 사용했던 사진의 용량은 27.9KB입니다. 전혀 필요 없는 크기가 사진 하나로 늘어가는 겁니다. 그럼 이제 이 사진의 용량을 줄여보겠습니다.
TinyPNG – Compress PNG images while preserving transparency
Make your website faster and save bandwidth. TinyPNG optimizes your PNG images by 50-80% while preserving full transparency!
tinypng.com
위의 사이트는 즐겨찾기 해놓으시면 되겠습니다. 저 사이트 메인 화면에 보시면 사진 파일을 드롭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포스팅에 사용될 크기가 편집된 사진을 위의 사이트에 업로드 혹은 사진을 끌어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사진의 용량을 줄여줍니다. 줄어든 크기를 한번 보실까요.
27.9KB의 용량이었던 사진이 12.8KB로 줄어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관련해서 사진과 이미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이렇게 사진의 크기와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활용해 구글에게 내 페이지를 어필한다면 구글 노출에 분명히 좋은 영향이 있을 겁니다.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사진 활용방법도 기본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포스팅하려고 하니까 상당히 얘기가 길어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구글이 좋아하는 웹사이트의 사진 용량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